Skip to main content

구강 건강을 지키는 침의 중요한 역할

우리 입 속에 있는 투명한 물 같은 액체인 침은 구강 건강에 큰 역할을 담당하지만 종종 무시되곤 합니다.

침이 당신의 입 속을 구합니다

침은 기후 제어 시스템이자 강력한 음식 분해제, 다방면으로 소화를 돕는 물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침 속에 이를 분해하는 강력한 화합물이 있어 음식이 쉽게 소화됩니다.

침은 잇몸을 세균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침 속에는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세균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들어있어 충치와 잇몸 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세균을 퇴치해 입 냄새를 방지합니다.

침은 의치를 보호합니다

노화는 여러 가지 문제를 불러오지만 다행히도 입 속에서는 그러한 걱정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침은 의치가 제자리에 단단히 붙어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의치와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를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침은 구강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침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전문 용어로 구강 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구강 건조 증상으로 인해 혀가 부은 것처럼 느껴져 삼키기가 어려워지고 음식을 억지로 목구멍에 밀어 넣는 듯한 불편한 느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의 양이 줄어들어 생기는 구강건조증은 그저 성가신 정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을 불러들이며, 침이 부족한 경우 박테리아가 잘 자라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입 속이 건조하면 고약한 입 냄새가 나게 되며, 잇몸 질환이나 충치가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구강 건조증이 생기지만 특정 약물이나 당뇨병, 스트레스, 흡연, 탈수 같은 만성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과 치아 건강 유지를 위해 침이 계속 나오도록 잘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이 건조하다고 느끼면 무설탕 껌을 씹거나 무언가를 먹거나 물을 마셔서 빨리 침이 나오게 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의약품을 복용하면서 그 부작용으로 구강 건조증이 온 경우 의사와 상의해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을 묻거나 처방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