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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를 손상시키는 6가지 음식과 음료 피하기

기본적으로 작게 뚫려있는 치아 속 구멍을 만드는 주요 원인은 산이 치아 위에 자리를 잡고 시간이 흐를수록 에나멜질을 마모시키기 때문입니다. 설탕이 들어있는 과자나 탄수화물 식품 같은 음식은 당으로 분해되며, 이는 입 속에서 치아를 공격하는 부식산으로 바뀌어 단단한 치아 표면을 약화시킵니다. 치아의 에나멜질이 손상되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런 유해한 음식을 피하거나, 마음껏 먹은 후 잊지 않고 플라그를 제거해주는 리스테린 구강 청결제를 사용해 하루 2번 가글하고 칫솔질해야 합니다.

#1 딱딱한 사탕류

설탕이 들어있는데다가 돌처럼 딱딱한 사탕은 보통 오랫동안 빨아먹거나, 치아를 사용하여 깨물어 먹기 때문에 에나멜질을 심각하게 손상시키고 구강 건강을 위태롭게 만듭니다. 사탕은 치아에 달라붙는 설탕으로 가득하며, 녹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를 손상시키는 설탕에 오랫동안 노출되게 됩니다.

#2 산성 음료

주스와 스포츠음료, 모든 탄산음료(다이어트 제품 포함)에는 설탕과 산이 들어있으므로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물 이외에 다른 음료수를 마시고 싶다면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고르거나, 수박이나 오이 같은 과일이나 채소를 일반 물에 첨가해 치아를 덜 손상시키는 산뜻한 맛을 즐기세요. 주스를 물에 희석시켜 마시는 방법도 치아에 덜 해롭습니다.

#3 케이크

케이크나 많은 설탕을 넣어 만든 과자류는 치아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끈적한 과자는 치아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며, 말린 과일도 치아 에나멜질에게는 골칫거리입니다. 치아에 쉽게 달라붙고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는 음식은 당분이 에나멜질을 공격하기 쉽게 해주며 씻어내기도 어렵습니다. 단 음식을 제한하고 단 음식을 먹은 이후에는 바로 칫솔질을 해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세요. 또한 리스테린 구강 청결제를 사용해 하루 2번 가글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4 파스타

파스타, 밥, 감자같이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대사 작용을 통해 당으로 변하며, 이 당이 산을 생산해 치아의 에나멜질을 마모시키기 때문에 치아에 해롭습니다.

#5 얼음

얼얼음 등 딱딱한 것을 씹으면 잠재적으로 에나멜질에 금이 생겨 치아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병을 치아로 따거나 치아로 과자 봉지를 뜯는 것 같은 다른 나쁜 습관도 피해야 합니다.

#6 딱딱한 견과류

딱딱한 견과류를 씹으면 에나멜질에 균열이 생길 가능성도 있는데다가 임플란트나 의치, 치아교정기에도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견과류가 특히 딱딱한 경우에는 통째로 먹는 대신에 작게 자른 조각을 먹거나, 캐슈너트 버터처럼 견과류를 갈아서 버터나 스프레드에 넣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