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에나멜질이 부식되었나요?

에나멜질은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표면입니다. 하지만 이처럼 단단하고 강하게 느껴지는 에나멜질도 산이 많은 음식을 먹고 산성 음료를 마시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식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근 같은 단단한 생 야채를 깨물 때 예전만큼 자신이 없다면, 치아의 에나멜질이 부식되어 치아에 균열이 생기거나 구멍이 생기는 등 치아가 약해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 증상들을 확인해보세요.

증상 #1 패인 치아

치아 표면에서 치과의사들이 커핑(cupping)이라고 부르는 찍힌 자국이 보이기 시작했다면 치아의 에나멜질 상태가 악화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증상 #2 노란 이

에나멜질이 마모되었다고 알려주는 또 다른 증상으로 노란 이가 있는데, 치아 속 상아질(에나멜질 아래에 있는 치아를 구성하는 단단하고 조밀한 뼈조직)이 노출된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상아질은 자연스러운 노란색입니다).

증상 #3 부서진 치아

작은 금이나 균열이 치아에 보이기 시작한다면 치아 에나멜이 부식되어 치아가 약해지고 깨물거나 씹는 것이 좀 어려워지리라는 또 다른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증상 #4 시린이

/p>

시간이 지날수록 치아가 점점 민감해지고, 추운 날씨에 숨을 들이마시거나 뜨거운 차나 커피, 차가운 얼음물 같은 음료를 마시는 경우처럼 특히 온도에 굉장히 민감하다면, 에나멜질이 깨져서 충치에 취약한 상태가 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아주 달콤한 음식을 먹을 때 짧고 강렬한 통증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약해진 치아가 즉시 반응하는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