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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멜질을 지키면 시린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있을 때는 모르지만 사라지고 나서야 비로소 그 고마움을 깨닫게 되는 것이 바로 에나멜질입니다. 에나멜질은 뜨겁거나 찬 것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므로 시린이를 예방하려면 적어도 에나멜질이 상하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합니다. 이를 소홀히 하면 결국 에나멜질이 벗겨져 민감한 상아질이 노출되며 에나멜질 손상은 다시 회복되지 않습니다. 다음을 참고해 에나멜질의 좋은 친구가 되어 앞으로 세심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섭취하는 산성 식품을 바로 알고 그를 조절하는 것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감귤류 과일이나 토마토, 커피나 오렌지 주스 같은 것들은 에나멜질을 잡아먹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식사 시간에만 먹도록 하고, 먹은 후엔 즉시 물로 입을 헹궈 에나멜질을 보호하세요. 후식으로 우유 한 잔이나 치즈 한 조각을 먹음으로써 식사 중에 섭취한 음식의 산을 중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를 닦으시려거든 산성 음식을 드신 후 적어도 한 시간 동안 기다린 다음에 하세요. 그러지 않으면 양치질이 에나멜질을 약화시켜 도리어 치아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동 중에 산성 음료를 마실 때는 꼭 빨대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알았습니다. 그런데 입안이 건조해지면 그것만으로도 입속 산성 물질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침과 그 밖의 액체들은 박테리아가 만들어내는 산성 물질을 씻어내 치아를 보호해줍니다. 가만히 있어도 입이 건조해지신다고요? 항상 물을 가까이에 두고 수시로 마셔주세요.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침 생성이 촉진되어 좋습니다. 입안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요.


 마지막으로, 평소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 이를 부드럽게 닦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