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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를 시리게 만드는 범인 5가지

적 #1: 찬 음식

Cold Stuff

시린이에 대한 걱정을 아이스크림으로 잊으시겠다고요? 다시 생각해보세요. 에나멜질은 찬 음식으로부터 치아를 지켜주는 외투와도 같습니다. 그러니 에나멜질이 약해졌다면 찬 음식은 정말로 좋지 않습니다. 추운 날에 숨을 쉬는 것만으로도 이가 찡하게 시릴 수 있습니다.

적 #2: 뜨거운 음식

HotStuff

끓는 물이 피부에 직접 닿으면 곤란하듯 에나멜질이 손상된 치아도 커피나 차, 국물처럼 뜨거운 액체가 닿으면 역시 곤란합니다.

적 #3: 산성 식품

Acidic Stuff

감귤류 과일, 토마토, 피클, 신맛 나는 사탕, 탄산음료, 와인 등을 좋아하시나요? 이는 안 좋아합니다. 산은 에나멜질을 벗겨내 이를 더욱 약하게 만듭니다.

적 #4: 단 음식

Sweet Stuff

시린이의 또 다른 주범은 설탕입니다. 입안의 박테리아는 설탕을 정말 좋아해서 단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산성 물질을 더 많이 만들어냅니다. 단 음식을 멀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물론 잘 알고 있죠. 하지만 탄산 음료와 스포츠 드링크, 주스가 시린이의 가장 강력한 적이라는 것만은 잊지 마세요.

적 #5: 딱딱한 음식

Hard Stuff

얼음이나 단단한 사탕, 견과류 등을 깨물어 먹으면 이에 균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신경이 드러나서 씹을 때마다 성가시게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