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구취란 무엇인가요

구취, 일명 입 냄새는 사람의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아침 느끼는 특유의 텁텁한 냄새, 혹은 강한 향신료가 들어간 식사를 한 후 경험하는 5분 동안의 입 냄새는 구취가 아닙니다. 진정한 구취란 양치질을 하고 치실을 사용하거나 가글을 한 뒤에도 사라지지 않는 지속적인 냄새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취가 나는 사람은 의기소침해지고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치과의사에게조차 말하기를 꺼리곤 합니다. 하지만 꽤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구취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80%는 구강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충치, 잇몸 질환, 충전재가 망가졌거나 덜 깨끗한 의치 모두 구취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식습관에도 구취의 요인이 있습니다. 고단백질/저탄수화물 식단, 산성 식품, 과자, 양파와 마늘이 포함된 음식을 꾸준히 먹는다면 확실히 구취가 심해지게 될 것입니다. 커피와 술을 과도하게 마시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흡연자는 더 위험합니다.

희귀하기는 하지만 폐질환, 특정 암과 편도선 감염도 구취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질환과 폐, 그리고 신장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다 일반적인 구취 유발 질환으로는 당뇨병을 들 수 있는데, 그로 인해 혈당 변화가 심해지고 위산 역류 및 후비루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비동염에 걸린 경우에도 악취가 나는 점액이 쌓여 구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취는 대부분의 경우 입 안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먼저 첫째로 기본적인 양치질과 세정 방법에 문제가 없는지 되돌아봐야 합니다. 치아를 깨끗이 청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입 냄새를 일으키는 많은 양의 세균이 서식하는 혀를 깨끗이 하는데도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혀를 깨끗이 닦고, 치실을 사용한 후 가글을 하세요. 양치질만으로는 입 속을 25%밖에 깨끗이 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입 안 전체를 깨끗하게 세정해 주세요.

입 냄새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로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전문의에게 구취를 털어놓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치과의사는 문제의 구취의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