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음식 5가지

양치질, 치실 사용과 가글은 모두 입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입 냄새가 조금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입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의 80%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비롯됩니다. 입 냄새의 주요 범인들을 살펴 보세요.

#1: 마늘

마늘이 입 냄새 원인 목록에 있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지만, 충격적인 것은 혀 이외의 부분에도 유황의 자취를 남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늘은 혈액의 흐름에 흡수되어 냄새가 2차적으로 허파로 향하게 하고, 이러한 냄새는 결국에는 입을 통해 빠져 나오게 됩니다. 또한 한 번 흡수된 마늘은 모공을 통해서도 쓴 냄새를 방출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늘을 그만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자제하고, 다 먹었을 때는 양치질과 치실을 이용해 입안에 남은 마늘 조각들을 깨끗이 청소하세요. 하루에 두 번 가글하는 잊지 마세요.

#2: 양파

마늘과 마찬가지로 양파를 먹은 후에는 그 냄새가 오랫동안 남습니다. 둘 다 유황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혈류로 흡수되어 예상치 못한 순간에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양치질, 치실 사용과 가글로 추가적인 입 냄새 대책을 세우세요.

#3: 유제품

우유는 몸에 좋지만 입 속을 지저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유와 치즈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이 자연스럽게 혀에 서식하는 세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역겹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통조림 참치

생선은 대부분 냄새가 독특하지만 통조림 참치는 전혀 다른 차원의 악취를 선보입니다. 해산물에서 나는 자연적인 냄새에 어두운 금속 캔에 보관하는 과정에서 산화가 더해지면서 더욱 고약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5: 서양고추냉이

식물이 독특한 향을 풍기는 것은 굶주린 동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방어막입니다. 하지만 식물이 소화된 후에도 이 악취의 부산물은 여전히 남습니다. 서양고추냉이의 경우 칵테일 소스, 드레싱으로 쓰이는데 화학 화합물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들어있어 숨결에 독특한 향을 불어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