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건강한 미백:

치아는 원래 하얀색인가요?

치아는 원래 하얀색이 아닙니다. 치아는 원래 진주와 같은 색조를 띠며, 나이를 먹게 되면서 구강 위생이 아무리 좋더라도 조금씩 노란색으로 변해갑니다. 아기의 새하얀 치아가 영구치로 대체되면서 자연적으로 조금 더 노란색을 띠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나이를 먹게 되면 치아 에나멜질의 외부 층이 닳게 되고, 더 노란색을 띠는 상아질 층이 노출됩니다. 몇 년에 걸쳐 치석과 마모와 손상으로 인한 얼룩이 나타나고, 치아의 색상을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의치의 색이 시간이 지나면서 노란색으로 바뀔 수 있나요?

예, 의치는 확실히 시간이 지나면서 얼룩이 생기고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매일 닦지 않는 경우, 남아 있는 음식 찌꺼기와 세균이 가득한 치태가 치아에 어두운 노란색, 푸른색, 심지어는 검정색의 얼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라운 혹은 치과용 전장과 같은 치아 임플란트는 미백할 수 없습니다.) 실제 치아가  아닌 경우라도 구강 위생을 청결히 유지하여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고, 의치를 세척하는 올바른 방법에 따라 규칙적으로 의치를 양치질하고 세정제에 담가 놓으세요. 

전문적인 미백 치료 Vs. 일반 의약품?

모든 미백 치료는 가정에서 하든, 혹은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하든 상관 없이 깊게 침투해서 얼룩을 분해하는 동일한 화학 반응에 의존합니다. 주요 차이점은 비용입니다(전문적인 미백은 약 50만원에서 100만원에 달하지만, DIY 화이트닝 방법의 경우 만원에서 4만원 정도입니다).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경우, 치과의사가 미백 치료를 하는 동안 잇몸과 입안의 다른 부위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DIY 미백 치료제는 즉석에서 사용하기 쉽고, 약국에서 폭 넓게 구할 수 있습니다. DIY 미백 치료는 최대 30분 정도가 걸리는 반면, 전문적인 미백 치료는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로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에서의 전문적인 미백 치료의 결과가 가정에서 한 미백 치료의 결과(최대 6개월)보다 조금 더 오래 (최대 1년) 유지됩니다.

치아에 왜 하얀 반점이 생기나요?

미백 치료 후 종종 하얀 반점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는 그 하얀 반점이 치료 이전부터 그 자리에 있었기 때문이며 치료로 인해 눈에 더 잘 띄게 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얀 반점은 치료 후 최장 며칠간 짧은 시간 동안만 지속됩니다. 때로는 석회질 부족 때문에 작은 흰색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우려할 만한 문제는 아니며,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사라집니다. 

미백 치료를 하기에 안전한 나이는 몇 살부터인가요?

구강 세정제와 미백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하려면 자녀의 나이가 최소한 만 12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영구치가 모두 나온 상태여야 합니다. 미백 치료를 시도하려는 경우, 가족을 담당하는 치과의사와 상담하세요. 의사의 처방 없이 직접 살 수 있는 미백 스트립이나 린스, 또는 치약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고가의 전문적인 미백 치료를 시도하기 전에 미리 해 볼 수 있는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의 얼룩은 영양이 충분치 못한 식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과의사와 함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도록 하세요. 

베이킹 소다로 치아를 하얗게 할 수 있나요?

중탄산나트륨 등의 기술적인 용어로도 알려진 베이킹 소다는 치아의 현재 색을 유지하면서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연마 소재입니다. 그러나 표면의 얼룩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과산화수소 등의 화학 약품처럼 깊이 침투할 수는 없습니다. 

치아 미백을 하면 이가 약해지나요?

치아 미백은 안전할 뿐더러 효과 또한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치과에서 받는 전문적인 관리와 집에서 직접 하는 미백 관리 모두 대부분 같은 미백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하거나 너무 많은 미백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제품만 사용하고, 항상 사용법을 따르세요. 미백 관리를 과하게 하면 치아의 에나멜질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얼만큼의 과산화수소가 치아에 안전할까요?

제품 포장의 설명을 따르세요. 과민성 문제 없이 치아가 하얘지는 효과를 얻고 싶으시다면 한 달에 한 번만 미백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정도의 밝기에 이를 때까지 전체 과정을 반복하셔도 좋지만, 치과의사와의 상담 없이 1년에 세 차례 이상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치아 미백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또는 잇몸질환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미백 관리를 시작하기 전에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