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흡연과 구강 건강

 

흡연과 구강 건강 | LISTERINE®Korea

흡연은 잇몸과 치아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흡연자는 잇몸 질환 및 충치를 예방하려면, 매일 구강 위생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흡연 & 잇몸 질환: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담배 흡연 또는 무연담배 제품 사용 시 보통 잇몸 부위로 알려진 입안 연조직에 상당한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잇몸이 담배 연기에 직접 닿을 경우, 잇몸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 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향후 원치 않는 질병과 치아 손상을 예방하는 핵심입니다.

대부분의 흡연자는 잇몸 질환에 걸린 상태라도 눈에 잘 안 띄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잇몸에 문제가 있는 상황을 인지하지 못한 채 질병이 더욱 악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불어 매일 구강 위생 관리에 각별히 신경 쓰고 정기적으로 꼭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흡연자에게서 잇몸 질환이 더욱더 빠르고 공격적으로 확산할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Leite, 2018). 담배를 피면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지만,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아닙니다. 근본 원인은 잇몸 조직 아래 박테리아층과 치주염을 연결하는 플라그에서 만들어진 생물막입니다.

 

흡연이 잇몸 건강에 미치는 영향

주기적인 흡연은 잇몸 질환에 대한 신체 대응력을 약화합니다. 또한 비흡연자보다 잇몸 퇴축이 빠르게 진행되는 원인이 됩니다. 잇몸이 내려앉아 치근 부위 일부가 보이면 잇몸 퇴축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상처나 기존 감염으로 인해 발생했거나 기본 구강 상태에 담배가 영향을 미쳐 악화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잇몸 출혈은 잇몸 질환의 초기 증상이지만, 대부분 흡연자는 잇몸 조직의 혈관이 수축되고 약화한 탓에 입에서 피를 흘리는 경우가 오히려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감염 위험이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잇몸 손실은 상처나 질병에 대한 신체적 반응이지만, 여기에 담배 제품이 추가되면 잇몸 조직이 약화하는 속도와 범위가 가속화됩니다.

금연 후 잇몸 조직 내 혈관 조직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 몇 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은 후 붓기와 염증이 점차 심해진다면 이미 감염이 있는 상태에서 그 부위에 체내 혈액 공급이 스스로 회복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잇몸 퇴축으로 손상된 부위를 다시 회복하려면 피부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흡연 및 잇몸 질환에 관한 진실

흡연의 점진적인 효과는 잇몸 건강에 직접적으로 연관됩니다. 치은염   , 구취, 치주 질환은 담배 흡연에 기인한 수많은 잇몸 질환 중 일부입니다. 하지만 잇몸 감염 증상은 항상 처음부터 항상 눈에 띄는 것은 아닙니다. 습관적인 흡연은 중요한 징후를 숨길 수 있습니다.

임상 연구를 통해 흡연은 치아 주변에 있는 잇몸 조직의 염증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입증됐습니다. 이는 흡연하기 전 구강 위생 상태가 좋더라도 새로운 습관이 치은염을 더 쉽게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Majumder, 2019).

흡연이 잇몸 질환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위험 인자이지만 치주염의 주요 원인은 플라그입니다. 치실질, 양치질, 구강 세정으로 매일 플라그를 제거하지 않으면 치아 구석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플라그 생물막이 신체의 면역 반응을 유발하면 뼈 손실과 조직 분리가 발생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증상이 눈에 드러나지 않아 비흡연자보다 질병이 훨씬 빨리 진행됩니다.

잇몸 출혈이나 붓기 외에도 흡연자는 기타 일반적인 증상을 겪게 됩니다.

  • 잇몸 아래 깊은 치주 조직
  • 잇몸 퇴축
  • 입 냄새 (구취)
  • 치아 위 플라그층
  • 치아동요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니코틴 및 담배 제품 유형

임상 연구를 통해 니코틴이 잇몸 조직에 상당한 악영향을 주고 염증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입증됐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담배, 파이프, 무연담배, 시가 등 다양한 유형의 흡연 또는 담배 사용이 치주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Majumder, 2019). 담배 사용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흡연 시 잇몸 감염의 위험성이 상당히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Leite, 2018).

임상적으로 대부분의 치과 전문의는 무연담배(딥)가 연약한 잇몸 조직에 통증을 일으키고, 딥을 정기적으로 사용한 잇몸 부위가 무너지는 걸 발견했습니다 (El Tantawi, 2018).

흡연자가 되면 잇몸 질환에 더욱 취약해져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흡연이 잇몸 질환을 완전히 감추거나 숨기기 때문입니다 (Cho, 2017). 흡연자는 구강 조직에 혈류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종종 관련 질환이 간과되곤 합니다. 이럴 경우 치주 감염이 더욱 악화할 수 있습니다.

 

잇몸 치료 또는 수술 후 흡연

치주 수술 후 흡연할 수 있나요? 할 수 있다고 해서 꼭 담배를 피워야 하나요? 흡연은 신체의 면역 체계 및 회복 능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치주 치료 전후 몇 주 동안 흡연을 중단해야 합니다. 완벽한 금연 계획이 이상적입니다.

 

예방 치과 치료

6개월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하며, 1년에 1회 이상 치주 평가를 진행해야 합니다. 흡연자는 잇몸 질환이 심해질 때까지 이상 징후가 드러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담배를 끊은 후 잇몸에서 피가 날 경우 정기적으로 치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집에서 구강 위생법을 열심히 실행하십시오. 여기에는 매일 치실질, 잇몸에 따른 양치질 및 리스테린®   같은 항균 구강 청결제 사용이 포함됩니다.

 

치주 치료 시 대부분의 흡연자는 비흡연자만큼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하지 못합니다.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금연 계획을 세우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구강 건강 조언을 받으십시오.

 

References
Leite, F.; et. al.; Effect of smoking on periodontiti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regression. Am J Prev Med; Jun 2018; 54(6):831-841.
Majumder, P.; et. al.; Potential effect of tobacco consumption through smoking and chewing tobacco on IL1beta protein expression in chronic periodontitis patients: in silico molecular docking study. IEEE/ACM Trans Comput Biol Bioinform; Jan 2019.
Cho, Y.; et. al., Transcriptomics and methylomics in chronic periodontitis with tobacco use: a pilot study. Clin Epigenetics; Aug 2017; 9:81.
El Tantawi, M.; AlAgl, A.; Association between gingivitis severity and lifestyle habits in young Saudi Arabian males.; East Mediterr Health J; Jul 2018; 24(6):504-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