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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실은 구강청결제와 함께 매일 사용하도록 미국치과협회에서 권장하고 있지만.1 실제 구강관리에 있어서 정기적으로 치실을 사용하는 환자의 수는 10%가 되지 않습니다.2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실 사용에 동기가 부족하거나, 적절한 치실 사용법을 알지 못하지 못하기 전문 인력을 통한 치실사용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3, 4

Sharma et al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자의 일상적인 구강 관리 시에 치실을 함께 사용했을 때와 칫솔질만 할 때를 비교해 보면 플라그와 치은염 모두 다음과 같이 줄어듭니다. 5

칫솔질에 치실 사용을 추가했을 때 플라그 및 치은염 감소

환자가 정기적으로 올바르게 치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환자에게 올바른 치실 사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6

  • 치실로 C자형태를 만들어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실을 부드럽게 밀어 넣습니다.
  • 뒤쪽 치아까지 꼼꼼히 닦아주세요.

치실 사용을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환자가 현재 치실을 사용하지 않거나 치실을 가끔만 사용한다면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주세요.

치실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환자:

  • 실천 가능한 목표로 시작하기 - 일주일에 한 번이나 두 번6
  • 치실을 매일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주세요. - 최소 하루 1 회6
  • 치아 한 개로 시작하세요. - 한 개에서 시작해 입안 전체의 치아 사이 사이를 닦아내세요. 7-8
  • 언제 어디서나 치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샤워 중, TV 시청 중, 음악 감상 중 일 때 등 일상 생활 속에서 틈틈이 사용하세요. 9
  • 개인별로 치실 사용을 시작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을 찾아 권해보세요1.

치실을 가끔 사용하는 환자:

  • 매일 같은 시간에 치실을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주세요. 9
  • 아침 식사나 저녁 식사 후에 양치질을 하고서 치실 사용을 꼭 하도록 하세요. 9
  • 치실을 화장품 파우치나 책상 서랍 등에 넣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6, 9
  • 시각적인 자극을 활용하세요. 치실 사용을 잊지 않도록 메모를 붙여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 9

모든 환자를 위한 치실 사용 법

  • 개인별로 가장 적합한 치실 제품을 찾으세요. 왁스를 더한 치실은 사용이 편리할 수 있지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향을 더한 치실을 좋아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9
  • 어린이들에게는 보상을 해주세요. 스티커와 같은 작은 상을 주면 치실 사용에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6
  • 치실 사용을 기록해보세요. 치실 사용 후에 달력에 기록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치실을 사용한 날과 사용하지 못한 날을 눈에 띄게 표시해두면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9
  • 치실 사용이 고통스러워서는 안됩니다. 그래도 불편함이 사라질 때까지 1~2주만 참고 사용해보세요. 1

References: 1. Flossing. American Dental Association Website. http://www.mouthhealthy.org/en/az-topics/f/flossing. Accessed August 11, 2016. 2. Bader HI. Floss or die: implications for dental professionals. Dent Today, 1998;17(7):76-82. 3. Asadoorian J. Oral rinsing: Canadi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Position Statement. CDHA position paper on commercially available over-the-counter oral rinsing products. CJDH. 2006;40(4):1-13. 4. Sambunjak D, Nickerson J, Poklepovic T, et al. Flossing for the management of periodontal diseases and dental caries in adults. Cochrane Database Syst. Rev. 7(12):CD 008829, doi: 10.1002/14651858.CD008829.pub2. 5. Sharma N, Charles CH, Lynch MC, et al. Adjunctive benefit of an essential oil-containing mouthrinse in reducing plaque and gingivitis in patients who brush and floss regularly : a six-month study. J Am Dent Assoc. 2004;135(4):496-504. 6. Burhenne M. The psychology of flossing, PsychCentral Website, http://psychcentral.com/blog/archives/2013/02/25/the-psychology-of-flossing, Updated February 25, 2013. Accessed August 11, 2016. 7. Baer D. The secret to changing your habits: start incredibly small. Fast Company Website, http://www.fastcompany.com/3022830/how-to-be-a-success-at-everything/the-secret-to-changing-your-habits-start-incredibly-small. Updated December 5, 2013. Accessed August 11 2016. 8. Babauta L. The tiny guide to creating the flossing habit. Zen Habits Website, http://zenhabits.net/floss, Accessed August 11, 2016. 9. Start a new habit-flossing! Delta Dental Website. http://www.deltadentalid.com/docs/files/Flossophy-habit.pdf. Accessed August 11, 2016. 10. Morris A, Santos S, Sinatra K, et al. Plaque removal of a revolutionary monofilament floss with flexible MICRO-GROOVES® Technology. J Dent Res. Abstract 1574. 2009:88(Spec Iss A). 11. Charles CA, Vair LH, Queiroz D, et al. Comparing consumer acceptance and perceived benefits of two floss technologies. J Dent Hyg. 2009;83(4):222. 12. Data on file, Johnson & Johnson Consumer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