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교정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잇몸 질환을 관리하는 방법

 

교정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잇몸 질환을 관리하는 방법 | LISTERINE®Korea

교정기를 착용하면 와이어와 브라켓이 추가돼 치아 관리가 더 어려워집니다. 세균이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일상 습관을 개선하십시오.

교정기와 잇몸 문제: 모든 환자가 알아야 할 사항

교정을 받기 전 치과 교정의나 치과의사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이 치료받을 만큼 충분히 건강한지 확인합니다. 하지만 교정 치료가 진행되면 많은 사람들이 잇몸에 문제가 생긴 걸 알게 됩니다 (Zhao, 2018).

잇몸 상태는 잇몸 경계를 따라 가벼운 자극, 발적 또는 부기가 생기가 시작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양치질이나 치실을 사용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기 시작합니다. 만약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가벼운 치주염이 더욱 심각한 잇몸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Cerroni, 2018).

 

치은염과 잇몸 질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치은염은 잇몸(치은)에 오랫동안 머문 세균 가득한 치아 플라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피부에 벌어진 상처를 정기적으로 소독하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홍조, 피부 과민 또는 감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은염은 양호한 구강 위생을 통해 되돌릴 수 있지만, 더 심각한 잇몸 질환은 영구적인 뼈와 치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정기를 착용했다면 증상을 조기에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치열 교정 환자의 플라그 증가

치열 교정 환자는 치아에 장착한 고정식 또는 탈착식 기구로 인해 플라그가 들러붙을 표면이 더 많아집니다. 또한 입안에 더 심각한 수준의 플라그가 존재합니다 (Marda, 2018). 양치질과 치실 사용도 더 오래 걸립니다. 입안에 우연히 남겨진 플라그는 브라켓, 와이어, 얼라이너 및 치아에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종합하면, 이러한 모든 요인들은 날마다 깨끗한 교정기를 유지하는 게 (특히 식후) 얼마나 어려운지 잘 보여줍니다.

치아를 교정하기 전에 잇몸 문제를 겪었다면, 탈착식 얼라이너를 요청하는 게 고정식 기구를 착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Jiang, 2018).

 

양치질과 치실 사용 시 출혈

대부분의 치열 교정 환자가 겪는 첫 3가지 증상은 잇몸 부종, 잇몸 퇴축 및 출혈입니다. 잇몸을 따라 양치질한 후 입속을 헹굴 때 칫솔이나 싱크대에서 핑크빛을 볼 수 있습니다.

출혈은 양치질이나 치실 사용이 지나쳤다는 게 아니라 오히려 충분히 자주 하지 않았다는 걸 의미합니다. 플라그를 없애는 건 지루한 과정이지만 완료하고 나면 치은이 치료되고 증상이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좋은 구강 위생 습관을 유지하는 방법

이제 여러분의 일일 구강 건강 습관을 재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입속을 보다 철저히 청소하면 잇몸에 도움을 주고, 교정기를 착용한 동안 치아에 얼룩이나 충치   가 생기는 걸 예방합니다.

하루 2번 양치질 — 플라그 형성 및 치은염을 예방하려면, 모든 치아 표면을 철저히 닦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 2번 2분 이상 치아의 얼룩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양치질할 때는 한 번에 치아 1~2개에 집중하고, 특히 잇몸 옆이나 브라켓/와이어 주변 등 플라그가 잘 쌓이는 부분을 주의하십시오.

전동칫솔에 투자 — 전동칫솔은 칫솔모가 여분의 진동을 만들기 때문에 일반 칫솔보다 플라그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Erb, 2018). 또한 전동칫솔을 제자리에 들기만 하면 알아서 작동하므로 젊은 사람이나 행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편리합니다.

일일 구강 위생 요법에 치실 포함 — 치은염은 잇몸에서 시작되므로 이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잇몸 질환   을 멈추고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치실 바늘로 치실을 교정용 와이어 아래 끼워 치아를 감싼 후, 잇몸 가장자리 아래를 여러 차례 위아래로 밀어줍니다. 치실을 잇몸 위로 들어 올려 다음 치아로 옮긴 후 과정을 반복하십시오.

치실로 교정기 주위를 닦는 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물치실 사용을 더 선호합니다. 두 방법 모두 헐거운 바이오필름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리스테린®을 잊지 마세요. — 양치질 후 구강 건강을 위해 만들어진 리스테린® 구강청결제를 사용하십시오. 양치질과 치실 청소를 한 후 하루에 2번 사용하세요. 손이 닿기 어려운 부분에 남아 있는 세균을 퇴치하고 잇몸을 더 빨리 치유합니다.

6개월마다 스케일링 예약 — 치은염 중 일부는 잇몸 아래나 잇몸을 따라 석회화된 치석 때문에 발생합니다. 치석은 양치질이나 치실로는 제거할 수 없으며, 치과의사가 특별한 도구를 사용해 치아에서 부드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자극이나 예민함을 느낄 수 있지만 새롭게 청소된 부분은 매일 좋은 위생 요법으로 더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교정기를 제거해도 사라지지 않는 치은염

교정받기 전에 잇몸 문제가 없었더라도 교정기를 제거한다고 해서 구강 건강 문제가 모두 치유되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벼운 치은염은 심각한 잇몸 질환으로 쉽게 진행됩니다. 이는 성인의 치아 손실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치열 교정 치료 중 구강 위생 관리를 제대로 하면, 앞으로 수십 년 동안 건강한 미소를 짓게 될 것입니다.

잇몸 문제가 치은염에서 급진성 치은염으로 전환됐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다음 중 하나를 경험했다면 치과의사와 상담하세요.

  • 잇몸 퇴축
  • 구취(입 냄새)
  • 치아동요
  • 두꺼운 치석층
  • 3~4주간의 양치질, 치실, 구강청결제 사용에도 개선되지 않는 출혈
  • 음식을 먹을 때 치아와 잇몸 사이에 문제 발생

 

치과의사에게 진찰받을 시기

드문 경우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치열 교정 장치로 인한 알레르기나 신체적 외상 때문에 심각한 잇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 습관을 개선한 후 3~4주가 지나도 치은염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치과 교정의나 치과의사와 상담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가정 계획, 정기적인 전문 치료 및 올바른 구강 위생 지원이 있다면, 치아 교정 치료 동안 및 이후에도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가질 수 있습니다. 거울에 비친 아름답고 가지런한 미소를 본다면, 교정하면서 치아와 잇몸에 들인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을 겁니다!

 

References
Zhao, L.; et. al.; Relationship of orthodontic treatment and periodontal soft tissue health. Hua Xi You Qiang Yi Xue Za Zhi; Dec 2018.
Cerroni, S.; et. al.; Orthodontic fixed appliance and periodontal status: a systematic review.; Open Dent J.; Sep 2018.
Marda, A., et. al.; Evaluation of changes in cariogenic bacteria in a young Moroccan population with fixed orthodontic appliances.; Int J Dent; Nov 2018.
Jiang, Q.; et. al.; Periodontal health during orthodontic treatment with clear aligners and fixed appliances: a meta-analysis.; J Am Dent Assoc; Aug 2018.
Erbe, C.; et. al.; A randomized clinical trial to evaluate the plaque removal of an oscillating-rotating toothbrush…; Angle Orthod; Dec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