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치아 착색: 치아 착색이란 무엇이며 원인 및 치아를 하얗게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치아 착색: 치아 착색이란 무엇이며 원인 및 치아를 하얗게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 LISTERINE®Korea

많은 사람들이 진주알처럼 하얀 치아를 갖고자 노력하지만 사실 치아는 굉장히 쉽게 착색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치아를 하얗게 관리하는 방법은 사실 치아 착색의 원인을 알고 이를 방지하는 수칙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치아가 착색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치아가 착색되는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구조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에나멜은 치아의 일부를 감싸고 있는 외벽으로서 잇몸 위에 보이는 부분입니다. 에나멜 안에는 수천 개의 미세한 구멍 혹은 관이 존재하는데 이를 "세관"이라고 부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의 생활습관 및 식습관에 따라 세관 속으로 치아 착색 입자가 서서히 쌓이게 됩니다. 입자가 점점 쌓이면 쌓일수록 치아의 외관도 더 어두워집니다. 일부 착색 입자는 에나멜의 매끈한 외벽에 바로 붙어있기도 합니다. 바로 이 붙어있는 물질이 우리가 가정에서 치아 관리 제품을 사용하거나 치과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때 떨어져 나가는 부분입니다.

에나멜 속의 치아 내부 물질이 어두워지거나 변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죽어가는 신경 및 약물로 인한 착색 등으로 인해 치아 내부 요소가 지나치게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에나멜 자체는 하얗더라도 여러분이 웃을 때 변색된 부분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치아 착색

치아 착색은 마치 하나의 문제 같아 보이지만 변색 및 노란 치아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에게 검진을 통해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도 있지만, 스스로 원인을 따져가며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음식 및 음료 - 치아 착색이 계속 생긴다면 어두운색의 음료 및 음식 때문일 확률이 제일 큽니다. 이로 인한 착색은 주로 갈색이거나 검은색입니다.

 

 

담배 - 담배, 시가, 무연 담배 혹은 기타 다른 흡입제를 사용한다면 착색 입자가 치아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입 안의 앞쪽에 착색이 제일 심합니다.

외상 - 과거에 치아에 외상을 입으면 나중에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죽어가는 신경은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 혹은 회색을 띱니다.

약물 - 임산부이거나 어린이일 경우 특정 약물이 치아 착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테트라사이클린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항생제는 어린아이나 임산부에게 투여하면 어린아이 혹은 태어난 아이의 치아를 푸른색으로 영구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여러분의 아이가 아직 어릴 때 어떤 약물을 복용할지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네랄 불균형 - 미네랄 함유량이 지나치게 높은 물을 사용하는 지역에서 성장하는 것이 여러분의 치아와 뼈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소가 적거나 많은 물로 인해 치아 표면에 걸쳐 하얗거나 갈색의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탈회 - 교정기를 제거한 뒤 치아에 있는 하얀 고리 모양의 얼룩을 본 적이 있나요? 치아 에나멜 탈회라고 불리는 이러한 얼룩은 구강 위생을 소홀히 한 경우에 교정기 주위로 플라그가 쌓여 에나멜을 갉아먹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충치의 초기 단계이기도 합니다.

 

두 가지 종류의 치아 착색: 내적 혹은 외적

치아 착색의 종류는 주로 내적 혹은 외적 착색이 있습니다.

외적 착색은 치아의 외벽 혹은 바깥면에 착색 입자가 존재합니다. 치아의 물리적인 내부보다는 표면적인 외부에만 입자가 존재합니다.

외적 치아 착색의 예로는 흡연 및 차, 커피, 베리, 카레, 레드 와인 및 토마토소스 등 어두운색의 음식이나 음료를 먹어서 생긴 착색이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도 외적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염소 소독을 한 수영장에서 규칙적으로 수영을 한다면 장기적으로 치아가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을 복용하거나 우유를 많이 마시는 아이의 경우 다른 아이보다 치아에 미네랄 얼룩이 쌓여 있을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외적 치아 착색이 미백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리스테린® 구강청결제와 같은 치아 얼룩 제거 제품을 사용해서 나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심한 착색인 경우 치과 치료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내적 착색이란 치아 내부의 착색을 말합니다. 치아 깊은 속에서부터 보이는 착색일 수도 있으며 혹은 외적 착색이 치아 표면의 구멍을 통해서 들어가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착색된 치아에 좋은가요?

치아 착색을 해결하기 위해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상반된 입장의 의견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구강청결제가 치아를 착색시키기도 할까요? 경우에 따라서는 맞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클로르헥시딘 구강청결제는 잇몸 질환을 치료하고자 처방되었습니다. 아마 이 구강청결제를 매장에서 보지 못했을 겁니다. 치과의사의 처방을 받은 치주염   이 있는 사람에게만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2주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포함된 약물로 인해 외적 치아 착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다른 종류의 구강청결제는 치아 착색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폴리포스페이트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면 자극을 주지 않는 원료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부드럽게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화아연이 들어간 구강청결제는 부드러운 플라그 바이오필름이 타르타르로 굳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타르타르가 치아 변색 및 착색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입 안을 염화 아연이 포함된 구강청결제로 헹궈주면 착색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치아 착색을 없앨 수 있을까요?

먼저 치아가 건강한 상태인지를 확인합니다. 치과를 방문하여 활동성 잇몸 질환    혹은 에나멜이 썩은 부분이 없는지를 검사받습니다.

보다 일찍 치아 미백 과정을 진행하려면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은 직후부터 시작하세요. 스케일링을 통해서 외적 얼룩이 전부 제거되었으므로 미백 제품의 효과가 더 빠르고 좋아집니다.

아직 치과 검진을 받고 나서 다음 검진을 받기 전이라면 스스로 제거하기에 얼룩이 너무 진하지 않을 확률도 큽니다. 올바른 도구를 사용한다는 가정을 한다면 말이죠.

치아 미백 치약 및 구강청결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이미 생긴 치아 착색을 연하게 만들어 착색이 새로 생기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스트립, 젤, 틀 혹은 가정용 처치와 같은 치아 미백 치료의 효과를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칫솔질과 치실질을 통해서 치아를 깨끗하게 정리하고 난 뒤 마우스린스 혹은 젤과 같은 미백 제품을 사용하세요. 제품을 사용해도 치아에 반응이 없다면 치과의사와 반드시 상의하세요. 심각한 외적 착색 혹은 중간 정도의 내적 착색의 경우 미백을 직접 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가벼운 정도의 치아 착색이라면 집에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