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구강 미생물 불균형: 이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가?

 

구강 미생물 불균형: 이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가? | LISTERINE®Korea

건강 전문가들이 구강 박테리아의 존재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했고,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질병의 심각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러한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균형이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도 좌우합니다.

우리 입안에는 늘 700여 가지 이상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구강 건강 전문가들이 구강 박테리아의 존재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했고,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질병의 심각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러한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균형이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도 좌우합니다.

구강 미생물 불균형은 입속 미생물군의 건강한 균형이 교란되거나 깨지면서 나쁜 박테리아의 수가 많아질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수가 더 많아지면서 감염 및 질병을 유발합니다.

 

구강 미생물 불균형은 무엇인가요?

"구강 미생물 불균형"은 입안의 미생물군이 불균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미생물 불균형은 정상 미생물군의 균형이 깨진 우리 몸 어느 곳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은 "좋은" 박테리아가 줄어들거나 "나쁜" 박테리아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입은 우리 신체의 "관문"이므로 구강 미생물 불균형과 같은 정상 미생물군의 균형이 깨진다는 것은 기타 건강 문제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사는 미생물은 제어, 면역, 항균 작용 등을 하고 있으며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우리 몸에서 박테리아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어느 한 미생물군의 수가 너무 늘어나면 우리 몸 상태를 끝나지 않는 불균형의 순환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구강 감염이 심할수록 우리 몸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잇몸 질환과 관련 있는 구강 내 박테리아 수가 높을수록 높은 혈당 수치 및 기도 감염이 생길 수 있으며 때때로 심혈관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박테리아 불균형이 구강에만 존재하더라도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 박테리아 수치를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강 미생물군이 균형을 잃으면 어떤 결과가 생기는지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구강 미생물 불균형이 치아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미생물 불균형이 생겨 나쁜 박테리아의 수가 좋은 박테리아 수보다 많아지면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이겨내기 힘들어질 만큼 질병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구강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충치 - 구강 내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미생물이 음식과 만나서 음식의 종류에 따라서 충치를 유발하는 산을 분비합니다. 스트렙토코쿠스, 포피로모나스 및 악티모미세스와 같은 특정 박테리아의 경우 부식될 성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즉 충치가 생기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구강 위생에 신경 쓰지 않은 상태에서 충치를 유발하는 이러한 박테리아가 굉장히 많이 있다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잇몸 질환 - 치주염으로 인해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과 뼈 조직이 퇴축합니다. 또한 치아 손실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입안에 미생물이 자연적으로 존재하지만, 물리적 구조가 손상된 부분의 박테리아 불균형으로 인해 치주 포켓에 "나쁜" 박테리아 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구강이 우리 몸의 다양한 기관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구강 미생물군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쁜 미생물군을 다른 신체 기관으로 이동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신체 전반적으로 보면 구강 미생물군이 자가면역 질환 및 비만, 간 질환, 염증성 장 질환, 죽상동맥경화, 알츠하이머 질환, 관절염 및 불임에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구강 미생물 불균형의 원인

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미생물 군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시간, 나이, 식이 및 환경 등이 이러한 요소에 포함됩니다. 식이는 개인의 구강 박테리아의 수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보입니다.

"나쁜" 박테리아가 우리 입안에 남아있는 시간에 따라서 염증을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가령 가벼운 치은염을 앓는 상태에서 탄수화물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사를 하지만 규칙적으로 칫솔질, 치실질 및 헹굼을 하지 않는다면, 입안의 플라그    바이오 필름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잇몸에 주어지던 가벼운 자극이 점차 복잡한 치주 질환, 잇몸 퇴축, 뼈 손실 및 충치로 이어지게 됩니다.

박테리아 성장을 조절하고 깨끗한 구강 환경을 만드는 것은 미생물 불균형을 예방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효과적으로 구강 위생을 실천하지 못하셨다면 전문적인 치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깨끗한 구강"으로 돌아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치료를 받고 나서 매일 규칙적인 칫솔질, 치실질 및 구강 헹굼을 항균 구강청결제, 즉 LISTERINE®과 같은 제품을 규칙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나쁜 박테리아로 인해 바이오 필름이 거대하고 조직적인 규모로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강 미생물 불균형을 적절한 구강 위생을 통해 예방하기

구강 미생물 불균형을 예방하는 첫 번째 단계는 효과적인 구강 위생법을 지키는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칫솔질 및 치실질을 하고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헹굼으로써 칫솔이 닿기 힘든 부분 혹은 치아 플라크가 남아있는 곳에 있는 나쁜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입안에 있는 모든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나요? 우리 입안에는 특정 작용을 하는 미생물군이 언제나 존재할 것입니다. "좋은" 박테리아는 소화 작용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필요한 박테리아입니다. 이것 때문에 위장 건강 및 면역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유산균 제품을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치과 검진을 통해 미생물 불균형을 진단받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하지만 기저 질환을 앓고 있거나 구강 건강이 나빠진 경우 우리 몸에는 나쁜 박테리아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와 관련된 플라크 제거 및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여러분의 구강 미생물군의 균형을 회복하는 길이며, 오랫동안 깨끗한 치아를 유지하는 비결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