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임신성 당뇨병 & 잇몸 질환

 
 
 
 
 

임신성 당뇨병 & 잇몸 질환 | LISTERINE®Korea

임신성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임신성 종양 및 호르몬 변화와 같은 잇몸 질환의 위험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두세요.

 
 

임신성 당뇨병 & 잇몸 질환

당뇨병과 잇몸 질환은 같이 발생하기 때문에 임산부 및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여성은 두 질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자주 궁금해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잇몸 염증을 앓게 되거나 임신에 방해가 될 위험이 커지나요? 치주(잇몸) 질환이 있다면 조기 분만에 들어가거나 임신중독증 혹은 정상보다 적은 체중의 신생아를 분만하게 될 위험이 급격히 커지므로 예후가 심각합니다.

 

임신성 당뇨병과 잇몸 질환 사이에 관련이 있는 걸까요?

임신성 당뇨병을 앓고 있는 여성을 상대로 한 연구에 따르면 심각한 "잇몸 염증 증상"을 경험하게 될 확률이 임신성 당뇨병이 없는 여성에 비해 높다고 합니다1. 전문가들은 예방적 검진을 받는 동안 모든 임산부들이 잇몸 질환에 대해서도 검진을 받도록 권합니다2.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임신성 당뇨병을 앓고 있는 임산부뿐만 아니라 모든 임산부에게서 잇몸 질환 증상이 더 많이 관찰되었습니다3.

가장 최근의 역학 연구에 따르면 잇몸 질환을 가진 경우 임신성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4.

어느 주장을 보더라도 양쪽 주장 모두 공통된 결론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모든 여성, 그중 특히 임신성 당뇨병을 앓고 있는 여성들은 잇몸 건강이 임신 중인 여성의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자세히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호르몬 변화: 잇몸에 미치는 영향

일부 여성들에겐 생리 중 겪는 잇몸 상태의 변화가 정상적이기도 합니다. 임신 중이라면 이 같은 증상이 더욱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치은염의 증상으로는 붓거나 피가 나는 잇몸뿐만 아니라 치아 일부를 뒤덮을 만큼 자라난 잇몸 조직도 포함됩니다.

임신성 치은염은 자가 치료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실제 잇몸 질환은 구강 위생이 좋아지면 증상이 개선된다는 점에서 임신과 관련된 잇몸 질환과는 구별됩니다.

임신 중 다양한 호르몬 및 단백질 변화로 인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붓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5. 이러한 변화가 일시적이고 따라서 출산 후 호르몬으로 인한 염증 또한 개선된다는 점은 좋은 소식입니다.

 

임신성 치은염은 임신성 당뇨병으로 인해 생기나요?

임신성 치은염 혹은 잇몸 질환이 임신성 당뇨병으로 인해 생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의 경우가 맞습니다4.

 

잇몸 질환이 임신에 해가 되나요?

많은 임산부가 잇몸 질환이 임신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만약 임신성 당뇨병까지 있다면 건강한 임신 기간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힘들어집니다.

임신성 치주(잇몸) 질환은 임신과 관련된 합병증을 발생하는 원인 질환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4:

  • 임신성 당뇨병
  • 조기 분만
  • 태아 성장 지연
  • 낮은 출생 체중
  • 임신중독증

 

임신 중 잇몸 문제를 예방하기

  • 불소가 함유된 치약으로 하루에 두 번 이상 2분 동안 양치질하세요.
  • 매일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세요.
  • 세균 억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여 잇몸 염증을 예방하세요.
  • 규칙적인 구강 검진
  • 임신2기가 검진을 받기에 가장 안전한 시기입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너무 길거나 부담스러운 검진, 즉 치주 관련 수술은 출산 후로 미뤄야 합니다.
  • 검진은 짧아야 하며,

임산부가 체위를 자주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가능한 경우 완전히 뒤로 누운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임신성 종양"은 무엇인가요?

임신 중에 잇몸이 지나치게 자라서 과다하게 빨갛거나 부어오른 조직을 일컬어 "임신성 종양"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이며 출산 후 사라지지만 생김새가 마치 잇몸 질환을 닮았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이 장기적인 잇몸 질환을 유발할까요?

잇몸 질환이 임신성 치은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그 반대의 경우가 아니라)가 있기 때문에, 출산 후 혈당 수치의 불균형이 사라지고 난 다음에도 잇몸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임신성 치은염 혹은 이와 관련된 활성 잇몸 질환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잇몸 염증 자체만으로도 장기적이고 회복이 더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중에 잇몸 질환의 증상을 겪었지만 임산부가 치과 의사의 진료를 받지 않는다면, 잇몸 염증은 치료되지 않고 방치된 기간만큼 계속 진행될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잇몸과 치아 뼈의 분리가 발생하면 되돌릴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로 중간 정도 혹은 중증 수준의 염증으로 진행된다면 치주 치료를 완전히 받는다고 하더라도 질병에 대한 영향으로부터 오랫동안 자유롭지 못할 것입니다.

임신성 당뇨병을 앓는 임산부는 회복 과정에서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과 일부 동일한 문제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 전이나 출산 후의 경우에는 치료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에 반해 임산부가 잇몸 질환과 같은 구강 건강을 치료하려면 더 오랜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임신했을 때 잇몸 질환 치료하는 방법

산모의 입에 있는 구강 바이오필름이 잠재적으로 산모의 순환계를 따라서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전에 잇몸 질환 치료를 받아 태아에게 전달될 수 있는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임산부의 경우 치주 치료("딥스케일링" 종류)를 통해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오필름을 제거하고 구강 내 염증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6.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잇몸 질환 및 기타 구강 상태를 치료하는 것이 "임신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7. 잇몸 질환을 가진 임산부는 각종 합병증 위험이 커지므로 이러한 치료가 필수입니다.

잇몸 질환의 치료를 받으면 염증과 관련된 호르몬 농도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비수술적인 잇몸 질환 치료는 산모와 아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잇몸 치료를 받는 것이 영아의 출생 시 저체중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8.

임산부의 잇몸 질환 치료법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을 치료하는 방법과 매우 유사합니다. 의자에 누울 때 임산부가 편한 자세를 취해준다거나 검진 도중 마취가 필요하다면 사용할 수 있는 마취제 사용 등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 필요한 치과 검진을 받지 말아야 할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당뇨병을 진단받거나 잇몸 질환 증상이 보이기 시작하면 즉시 치과 검진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잇몸 건강을 지키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세요.

 

References
1. Anwar, N., et. al.; Factors associated with periodontal disease in pregnant diabetic women. Mymensingh Med J. Apr 2016; 25(2):289-95.
2. Chokwiriyachit, A., et. al.; Periodontitis and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in non-smoking females.; J Periodontol; Jul 2013; 84(7):857-62.
3. Esteves, L.; Miranda Cota, L.; Costa, F.; Association between periodontitis and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a case-control study. J Periodontol; Sep 2013; 84(9):1257-65.
4. Komine-Aizawa, S.; Aizawa, S.; Hayakawa, S.; Periodontal disease and adverse pregnancy outcomes. J Obstetrics Gynacol Res; Jan 2019; 45(1):5-12.
5. Lasisi, T.; Abdus-Salam, R.; Pregnancy-induced periodontal inflammation: influence of salivary cytokines and antimicrobial proteins. Saudi Dent J; Oct 2018; 30(4):306-311.
6. Yarkac, F.; Gokturk, O.; Demir, O.; Effect of non-surgical periodontal therapy on the degree of gingival inflammation and stress markers related to pregnancy. J App Oral Sci; Jul 2018.
7. Novak, T.; et. al.; Effect of the treatment of periodontal disease on the outcome of pregnancy. Orv Hetil; Jun 2018; 159(24):978-984.
8. Iheozor-Ejiofor, Z., et. al.; Treating periodontal disease for preventing adverse birth outcomes in pregnant women. Cochrane Database Syst Rev. Jun 2018.